환경부,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상황 및 동향 분석
상태바
환경부,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상황 및 동향 분석
  • 박종만 기자
  • qkrwhdaks@hanmail.net
  • 승인 2020.06.10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세부현황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세부현황

(세종=세종충청뉴스) 박종만 기자 = 환경부는 지난 3일부터 9일까지 6월 5일과 9일 경기도 연천군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2건이 추가로 발생하여 현재까지 총 633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 기간 동안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에서 검사한 멧돼지 시료는 총 175건으로, 포획개체 시료가 129건, 폐사체 시료가 46건이었으며, 양성이 확진된 2건은 모두 폐사체 시료였다.

양성이 확진된 폐사체는 각각 연천군 신서면과 연천읍의 2차 울타리 내에서 영농인과 환경부 수색팀이 발견해 신고한 것으로,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표준행동지침에 따라 시료채취 후 현장 소독과 함께 매몰하여 처리했다.

환경부는 확진결과를 지자체 등 관계기관에 통보하고, 발견지점 및 발견자 소독, 발생지점 출입 통제, 주변 도로와 이동차량에 대한 방역 강화 조치 등을 요청했다.

지난 3일부터 9일까지 주간 발생건수는 2건, 양성개체 발생이 활발했던 지난 3~4월의 평균인 34건과 비교하여 매우 적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폐사체 발견건수의 경우에도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어 3월 326건, 4월 273건에 비해 5월은 139건으로 감소했다.

환경부는 수색인원 확대 등 폐사체 수색을 강화하고 있음에도 최근 양성개체 발생건수가 감소하고 있는 것은 멧돼지 개체수 감소 및 출산 이후 이동성 저하 등 원인에 의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개체수 조사 결과, 2019년 10월과 비교해 2020년 5월에 광역울타리 내에서 약 46%, 2차 울타리 내에서는 약 76%의 멧돼지 개체수가 감소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더욱이 발생지역 폐사체 시료의 양성검출률도 3월 이후 지속 감소하고 있어, 멧돼지 집단 내 감염개체의 비율도 줄어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환경부는 향후 여름철에는 감염원이 될 수 있는 폐사체 발견 등 수색효과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색지역 주변 환경시료 검사를 강화하여 확산징후에 조기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폐사체 수색 시 멧돼지 흔적, 2차 울타리 인근 등 감염우려지역과 하천수 검사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