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학교협동조합의 첫 삽 뜨다!
상태바
세종시교육청, 학교협동조합의 첫 삽 뜨다!
  • 송윤영 기자
  • yaho1130@hanmail.net
  • 승인 2020.06.19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예술고, 예다움 학교사회적협동조합 창립총회 개최
(사진제공=세종시교육청)지난 18일 세종예술고등학교에서 열린 예다움 학교사회적협동조합 창립총회 모습
(사진제공=세종시교육청)지난 18일 세종예술고등학교에서 열린 예다움 학교사회적협동조합 창립총회 모습

(세종=세종충청뉴스) 송윤영 기자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세종예술고등학교(교장 임진환, 이하 세종예술고)가 ‘예다움 학교사회적협동조합’ 창립총회를 개최하며 세종에서 첫 학교협동조합으로서 발을 내딛었다고 밝혔다.

학교협동조합은 학교를 기반으로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 등이 조합원으로 참여하여 협동의 가치를 바탕으로 윤리적인 경제활동 및 소통과 나눔의 교육을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이다.

세종시교육청은 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 학교구성원들이 조합활동에 참여하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소통과 협력을 통해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교육을 체득하고 지역사회와 연계를 통해 학교를 중심으로 한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의 확산을 기대한다.

예다움 학교사회적협동조합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문화예술 나눔 공연 ▴미디어 콘텐츠 제작 ▴디자인‧생활용품 제작‧판매 사업 등을 운영한다.

학생 조합원들은 학교협동조합 활동을 통해 미래의 진로를 체험하고, 지역사회에 다양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업을 운영하며 얻은 수익금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학생복지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전국의 70% 이상이 학교매점 형태로 운영되는 학교협동조합과 달리 예다움 학교사회적협동조합은 학교의 특성을 살린 예술인 학교협동조합으로 지역사회 문화예술 활성화 사업을 운영하는 독특한 사업모델이다.

세종시교육청은 사회적경제 활동을 실천하는 학교협동조합의 활성화를 위해 연 500만원의 예산과 평생교육진흥원 중앙지원단과 연계하여 상황별 컨설팅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박영주(세종예술고 교사) 예다움 학교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은 “학생 주도적인 예술인 협동조합을 통해 미래의 진로에 대해 미리 고민하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문화예술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한다”라며, “앞으로도 예다움 학교사회적협동조합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영신 교육협력과장은 “예다움 학교사회적협동조합의 창립총회는 세종교육에 뜻깊고 소중한 순간이다”라며, “세종에서 학교협동조합의 첫 걸음을 디디는 예다움 학교사회적협동조합이 뿌리를 내리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예다움 학교사회적협동조합은 지난 18일 세종예술고에서 열린 창립총회에서 학교장을 비롯한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 등 약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협동조합의 사업 방향과 정관, 사업계획서를 승인하고 임원 선출과 향후 운영에 필요한 안건들을 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