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가습기살균제 피해 11명 추가 인정…총 930명
상태바
환경부, 가습기살균제 피해 11명 추가 인정…총 930명
  • 박종만 기자
  • qkrwhdaks@hanmail.net
  • 승인 2020.07.10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질환 1명‧천식질환 10명 인정, 요양생활수당 지급대상 9명 추가

(세종=세종충청뉴스) 박종만 기자 = 환경부는 10일 서울 용산구 삼경교육센터에서 ‘제17차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위원회를 개최해 가습기살균제 건강피해 인정질환 확대, 폐·천식 질환 조사·판정 결과와 피해등급 판정 등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위원회는 폐질환 피해인정 신청자 88명(신규 45명, 재심사 43명)에 대한 조사‧판정 결과를 심의해 이중 1명을 피해가 있는 것으로 인정했고, 천식질환 피해인정 신청자 139명(신규 94명, 재심사 45명)을 심의한 10명을 인정했다.

이에 가습기살균제 건강피해에 대한 구제급여 피인정인은 총 930명(질환별 중복 인정자 제외)이 됐다.

이번 특별구제계정으로 지원받고 있는 2,239명을 포함,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를 위한 특별법‘에 따라 지원을 받는 피해자는 2,946명(중복자 제외)이 됐다.

이미 폐질환 및 천식 피해인정을 받은 피인정인 34명에 대해서도 이번 피해등급을 심의‧판정하여 9명에게 요양생활수당 등이 지원될 수 있도록 의결했다.

또 피해구제위원회는 가습기살균제 노출 및 역학·독성학 연구 결과를 보고 받고, 가습기살균제 건강피해와 관련성이 높은 기관지염 및 상기도 질환군을 피해 대상 질환으로 인정하고 인정기준을 의결했다.

이번 의결로 구제급여 및 특별구제계정에서 인정하는 가습기살균제 건강피해 질환은 기관지염 및 상기도 질환군을 포함하여 총 10개로 확대됐다.

환경부 관계자는 “피해구제위원회가 의결한 사항이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가습기살균제 노출과 건강피해 발생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 피해지원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가습기살균제 피해신청 절차와 구비 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가습기살균제 피해종합지원센터’ 상담실로 연락하거나, ‘가습기살균제 피해지원 종합포털을 확인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