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 복합2구역개발사업 전략회의 개최
상태바
대전역 복합2구역개발사업 전략회의 개최
  • 김민조 기자
  • minjo34622@naver.com
  • 승인 2020.07.23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허가 등 행정절차 6개월 단축 속도감 있게 추진
대전역복합환승센터 건설 및 일자리·창업공간 조성 검토
(사진제공=대전시) 서광장에서 본 조감도
(사진제공=대전시) 서광장에서 본 조감도

(대전=세종충청뉴스) 김민조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은 23일 오후 3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대전역세권개발사업 성공추진을 위한 전략회의를 갖고 민자사업 지원방안 및 복합환승센터 등 주변 사업추진에 대한 실국별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회의는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한화건설컨소시엄의 사업계획 설명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실국 간 협업과제 도출 및 전략을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는 12년 만에 주인을 찾은 대전역세권 민자공모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 행정지원이 필요하고, 그동안 민간개발을 유도했지만 이번 사업에서 제외된 대전역 복합환승센터 건설 등 주변지역 개발사업 추진에 실국 간 협업 및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긴급히 마련됐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회의를 주재하면서 ▲ 민간개발사업 지원을 위해 전담팀(T/F)을 운영하고 촉진계획변경 및 인·허가 절차를 6개월 이상 단축 ▲ 대전역 동광장 내 복합환승센터(14,618㎡) 건립 시기와 방법 구체화 ▲ 복합환승센터 상부 공간을 일자리 및 창업공간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국가사업과 연계한 개발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관련 실국장에게 주문하는 등 역세권 개발과 관련된 주요시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당부했다.

복합2구역 개발사업은 대전시 동구 정동과 소제동 일대의 재정비촉진지구 92만여㎡ 중 대전역 인근 10만㎡의 부지에 약 1조 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개발사업이며, 지난 7월 2일 상업지역 부지 약 3만㎡는 민간투자를 통한 우선협상자가 선정돼 개발이 가시화됐다.

코레일은 현재 우선협상자인 한화컨소시엄과 협약을 진행 중이며, 60일 간의 협상을 통해 10월경 사업계획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사업이 정상궤도에 오르면 건설기간 중 9,000억 원 이상의 민간부문 투자를 통해 생산유발효과 1조 8,000억 원, 취업유발효과 1만 1,200명 등 지역경제 활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시 류택열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대전역 복합2구역 개발사업과 연계해 쪽방촌 공공주택 도시재생사업, 옛충남도청사와 대전역을 연결하는 중앙로 프로젝트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대전역 주변을 주거, 문화, 업무, 산업 기능이 다양하게 어우러진 새로운 지역경제 허브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