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한강·금강·낙동강서 미기록종 9종 발굴
상태바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한강·금강·낙동강서 미기록종 9종 발굴
  • 박종만 기자
  • qkrwhdaks@hanmail.net
  • 승인 2020.08.27 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금속‧농약 측정‧하천 수질 오염 평가 연구에 활용 가능
자유생활성 선형동물과 기생성 선형동물
자유생활성 선형동물과 기생성 선형동물

(세종=세종충청뉴스) 박종만 기자 =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2018년부터 최근까지 국내 미개척 분류군인 자유생활성 담수 선형동물의 형태 및 유전자 분석으로 한강·금강·낙동강에서 미기록종 9종을 발굴했다고 27일 밝혔다.

특히 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진은 자유생활성 담수 선형동물의 두부‧생식기관‧꼬리 등의 미세구조를 광학현미경으로 관찰하고, 유전자 정보 분석(18S·28S rDNA)을 통해 최종적으로 국내 미기록종임을 확인했다.

이들 담수 선형동물 9종은 감공선충속 2종, 토브리러스선충속 1종, 도리라이모이데수선충속 2종, 니고라이무스선충속 4종이다.

또 자유생활성 담수 선형동물은 전 세계적으로 약 3000종 이상이 보고되었으며 독성 연구 및 생태계 평가에 쓰이는 생물지표종 등 다양한 연구에 활용도가 높은 분류군이기도 하다.

또한 감공선충속과 토브리러스선충속은 해외에서 중금속(비소, 납, 크롬 등), 농약 등의 독성시험과 하천 수질 오염 평가에 널리 활용되는 생물이다.

더욱이 감공선충속의 프렉투스 아크미나투스(Plectus acuminatus)는 니켈, 구리, 아연 등의 중금속 오염에 민감한 반응을 보여 독성시험에 이용돼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는 자유생활성 담수 선형동물에 대한 종, 서식지 및 유용성 등 정보가 없어 이에 대한 연구가 시급한 상황이다.

정남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동식물연구실장은 “자유생활성 담수 선형동물의 정보는 담수 생태계를 보전·관리하기 위한 중요한 기초자료로서 의의를 가진다”며 “앞으로 국내에 서식하고 있는 자유생활성 담수 선형동물에 대한 연구를 확장하고 생태계 건강성 평가 방법 개발 등 생물지표종으로 활용 가치를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