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농작업 중 온열질환 예방 집중홍보
상태바
청양군, 농작업 중 온열질환 예방 집중홍보
  • 신만재 기자
  • smj1210@hanmail.net
  • 승인 2019.08.05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외 장시간 작업 금물…물 자주 마시고 자주 휴식해야

(청양=세종충청뉴스) 신만재 기자 = 청양군이 장마 후 폭염이 본격 시작된 가운데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온열질환 예방수칙을 집중 홍보하고 나섰다.

5일 군은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면 두통·어지러움·근육경련·피로감·의식저하 등이 나타나며 방치 시 자칫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다.

농작업 현장에서 온열질환을 예방하려면 폭염주의보가 발령되면 ▲휴식시간은 장시간보다는 짧게 자주 갖고 ▲시설하우스나 야외에서 장시간 작업 시에는 아이스팩이 부착된 조끼를 착용하며 ▲작업 중 15~20분 간격으로 1컵 정도의 시원한 물(염분)을 섭취해야 한다. 알코올이나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는 금물이다.

폭염경보 발령 시에는 ▲고령, 홀몸노인, 신체허약자, 성인병환자 등은 야외작업이나 시설하우스 작업을 하지 않도록 가족과 이웃에게 알리고 ▲시설하우스나 야외에서 장시간 작업을 피해야 하며 ▲기온이 최고에 달하는 오후 2시~5시 사이에는 시설하우스나 야외작업을 중지하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이에 따라 농업인안전보험 가입 등 온열질환에 대한 사후적 대비 또한 중요하다.

보험에 가입한 농업인이 병원에서 온열질환 진단을 받으면 치료비·입원비 등을 보장하며, 4일 이상 입원하면 가입상품에 따라 하루 2만원~6만원의 휴업(입원) 급여금을 최장 120일까지 추가 지급한다.

한편 75%의 보험료를 지원하는 만큼 농업인은 월 2000원~3800원만 부담하면 된다. 농업인안전보험은 가까운 지역 농·축협에서 가입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