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연구개발사업(R&D) 등 보조금 부정 집행 총 49건 적발
상태바
국민권익위, 연구개발사업(R&D) 등 보조금 부정 집행 총 49건 적발
  • 이종철 기자
  • cj9000@daum.net
  • 승인 2021.01.07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재정 집행 실태조사 결과, 사안 중대한 8건 수사·조사 의뢰, 41건은 감독기관 등에 환수 조치토록 통보

(세종=세종충청뉴스) 이종철 기자 = 국민권익위가 18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공재정 부정수급 취약분야 실태점검을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또 허위청구 및 법령위반 등 총 49건을 적발하고 이중 사안이 중대한 8건을 수사·조사 의뢰하고, 나머지 41건에 대해서는 환수 등 조치하도록 감독기관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1월 1일 ‘공공재정환수법’ 시행에 따라 매년 부정수급이 발생하는 분야 중 중앙재정의 연구개발사업(R&D) 분야, 일자리지원사업 분야, 지방재정의 ▴사회적 기업지원 분야, 사회복지사업지원, 농·어업지원, 유가보조금, 교육재정의, 교육보조금 분야 등에 대한 공공재정 집행 및 운영실태 점검을 실시했다.

주요 적발사례로는 A업체는 기존 사업에서 이미 구입한 제품의 사진을 다른 사업의 집행서류에 새로운 제품을 구입한 것처럼 사진편집 후 정산서류에 첨부해 제출하는 방법으로 허위청구 해 부정수급 한 의혹이 있었다.

또 B기관 등은 워크숍 개최비용에 이미 숙박비가 포함되어 있음에도 연구원들 개인출장 숙박비로 1인당 6∼8만 원을 추가 지급하는 방법으로 총 7백여만 원을 중복 지출한 사실이 확인됐다.

한삼석 심사보호국장은 “이번 실태점검에서 확인된 부정수급 의혹 건에 대해서는 수사의뢰, 환수 통보 등 적극 조치하고 감독기관의 자체점검 실시와 제도개선 추진 등을 통해 유사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또 “올해는 ‘공공재정환수법’ 시행 1년을 계기로 부정청구 등이 많이 발생하는 취약분야에 대해 관계부처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연중 상시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