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충북 영동군 노근리 ‘쌍굴다리’ 교통개선 집단민원 대책 마련
상태바
국민권익위, 충북 영동군 노근리 ‘쌍굴다리’ 교통개선 집단민원 대책 마련
  • 이종철 기자
  • cj9000@daum.net
  • 승인 2021.04.29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세종충청뉴스) 이종철 기자 = 국민권익위는 이정희 부위원장 주재로 ‘노근리 쌍굴다리 문화재 보존에 따른 교통개선 대책’을 요구하는 집단민원의 해결을 위한 착수회의를 29일 개최했다.

특히 노근리 ‘쌍굴다리’는 6.25전쟁 중이던 1950년 7월 25일에서 29일 미군부대가 충북 영동군 황간면 노근리 경부선 철도가 지나는 쌍굴다리에서 민간인을 폭격과 기관총으로 학살한 사건이 벌어진 현장으로 지금도 경부선 기차가 지나가며 근대 문화재로 등록돼 있다.

또 쌍굴다리에는 1차선 도로와 하천이 있고 경부고속도로와 연결되는 군도가 지나고 있는데 차량 교통량이 증가하고 대형차량의 통행이 빈번하다. 또한 쌍굴다리를 지나는 도로의 선형이 굴곡지고 협소해 우기 때 하천 범람으로 교통위험이 커 주민들이 교통 불편을 호소했다.

이에 영동군은 쌍굴다리와 연결되는 군도를 2차선으로 확장하는 공사를 시행하다가 쌍굴다리 보존 문제로 현재는 중단했다.

또한 쌍굴다리 도로 2차선 구조물 개선도 검토했으나 유족들의 강한 반대와 문화재청의 부정적 입장으로 구조 개량 자체가 어려운 것으로 결론지었다.

게다가 영동군은 쌍굴다리 구조물 개선 대신 쌍굴다리와 마찬가지로 경부선 철도가 지나는 인근 통로암거(수로)를 2차선 도로로 확장하는 우회도로 안을 국가철도공단과 협의했고, 국가철도공단도 긍정적으로 검토했으나 통로암거가 A등급 관리시설이기 때문에 이마저도 추진이 중단된 상태다.

그동안 교통개선을 위해 추진되던 방안들이 무산되자 영동군 노근리 등 인근 3개 마을 주민은 쌍굴다리 문화재도 보존하고 교통개선도 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달라며 올해 2월 국민권익위에 집단민원을 제기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기초조사를 거쳐 신청인 대표와 영동군, 국가철도공단, 문화재청 등 관계 기관이 참여해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착수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국민권익위 이정희 부위원장은 “이번 착수회의를 계기로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역사적 가치가 큰 쌍굴다리 문화재도 보존하고 주민들의 교통개선 대책도 강구할 수 있도록 조정안을 빠른 시일 내 마련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