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사업 추진
상태바
행복청,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사업 추진
  • 이종철 기자
  • cj9000@daum.net
  • 승인 2021.05.02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주도로 도시문제를 발굴․해결하는 스마트시티 리빙랩(2차) 사업 추진

(세종=세종충청뉴스) 이종철 기자 = 행복청은 세종시,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2차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2018~2019년에 1-4생활권을 대상으로 시행한 1차 리빙랩 사업 결과 ‘시민주도의 도시문제 해결’ 등의 긍정적 효과를 확산하기 위해 행복도시 4, 6 생활권을 대상으로 확대해 시행한다.

또 시민-공공-민간의 협력으로 추진되는 본 사업은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시민참여단을 모집․구성하고 시민참여단은 도시문제의 발굴에서 해결을 위한 스마트 서비스 선정 및 실증, 사업평가까지 전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게다가 시민참여단을 통한 서비스 발굴과 병행하여 혁신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민간기업이 본 사업의 민간공모에 참여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일 계획이다.

민간기업 공모 사업은 시민참여단의 의견을 반영하여 공모 서비스 분야를 선정하고 서비스 도입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총사업비 20억원 규모로 오는 4월말 운영기관 선정을 위한 용역 발주를 시작으로 6월 시민참여단을 모집ㆍ구성하고, 워크숍, 민간공모 등을 통해 연말까지는 2∼5개의 핵심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를 발굴․선정하게 될 예정이다.

또한 선정된 서비스는 ’22년 부터 현장 실증사업을 시범 실시하고 서비스 시행결과에 대해 시민 선호도조사 등 평가 및 개선을 통해 행복도시 전체로 확산할 계획이다.

행복청 최동열 스마트도시팀장은 “시민이 직접 참여해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하는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을 관계기관(세종시, LH)과 함께 혁신적인 시민참여 모델로 정립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