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강원도,청렴성 높이고 국민권익 보호 강화
상태바
국민권익위-강원도,청렴성 높이고 국민권익 보호 강화
  • 이종철 기자
  • cj9000@daum.net
  • 승인 2021.05.03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세종충청뉴스) 이종철 기자 = 국민권익위는 3일 강원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반부패・청렴 실천과 국민권익 증진을 위한 정책 추진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국민권익위와 강원도는 이해충돌 취약분야 관리 강화 및 공직자 행동강령 준수, 소속 공직자에 대한 청렴교육 강화, 신고자 보호 및 부패・공익신고 활성화를 위한 제도 확립 등 반부패·청렴정책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또 전문성・공정성 있는 국민권익 구제 및 고충해결, 행정심판 국선대리인 제도 및 온라인 행정심판시스템의 발전적 운영, 지능형 행정을 위한 민원 데이터 관련 공동사업 추진 등 국민권익 보호를 위한 지원과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날 업무협약 체결에 이어 국민권익위 최은배 상임위원은 강원도 행정부지사 등과 함께 양 기관의 행정심판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국선대리인 제도의 효과적 운영 등 행정심판 제도 발전을 위한 구체적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또한 강원도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최근 제정된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의 취지와 주요 내용 등 공직자가 준수해야 할 행위기준에 대한 청렴특강도 실시한다.

국민권익위-지방자치단체 간 반부패 협력 강화는 국민권익위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와 같은 공공기관의 도덕적 해이 등을 예방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반패·청렴 혁신 10대 과제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는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국민고충 해결을 위해 4월부터 17개 광역자치단체와 순차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지방자치단체와 힘을 모아 공직사회의 청렴성과 공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라며, “신속하고 효과적인 고충민원 해결과 행정심판 등 국민권익 보호를 위한 적극행정에도 양 기관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이번 협약이 강원도와 국민권익위가 반부패와 국민권익 증진이라는 중요한 가치에 조화롭게 공명할 수 있는 울림통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