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금강유역환경청, 금강 수변구역 및 하천구역 연계 다기능 홍수터 조성 연구 착수
상태바
환경부-금강유역환경청, 금강 수변구역 및 하천구역 연계 다기능 홍수터 조성 연구 착수
  • 송윤영 기자
  • yaho1130@hanmail.net
  • 승인 2021.05.13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도 하천관리 일원화 정책에 걸맞는 세부 실행 과제 마련

(세종=세종충청뉴스) 송윤영 기자 = 환경부와 금강유역환경청은 하천관리 일원화에 발맞춰 금강 수변구역과 하천구역을 연계한 다기능 홍수터 조성 연구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다기능 홍수터는 홍수가 발생할 때 물을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구역(홍수터)에 탄소흡수, 수질정화, 수생태복원 등 다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친환경적으로 터를 조성하는 것이다.

또 다기능 홍수터 조성은 지난해 11월에 공개된 범정부 ’기후변화에 따른 풍수해 대응 혁신 종합대책‘에 포함된 과제 중 하나로 옛물길(구하도), 폐천부지, 수변구역 내 매입토지 등 국·공유지를 활용한 하천 인접지역 홍수터를 확대하는 방안이기도 하다.

이에 환경부와 금강유역환경청은 13일 오전 ’금강 물길 개선을 위한 홍수터 기초조사 착수 보고회‘를 청내(대전 유성구 소재) 회의실에서 개최한다.

또 금강유역환경청은 금강 물길 개선 연구 용역을 통해 홍수터 복원 대상지 기초조사를 비롯해 기존 제방을 허물고 새로운 제방을 축조하거나 기존 제방에 탄소흡수나 수질정화 기능을 강화하는 등 유형별로 나눌 수 있는 다기능 홍수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통합 물관리에 따른 맞춤형 수변구역 및 하천관리를 위한 제도개선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밖에 네덜란드 등 유럽 국가에서 제방, 댐과 같은 전통적인 하천시설물에 홍수터를 연결하여 습지를 복원하는 등 생태계에 기반을 둔 자연기반해법(NbS)의 도입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정종선 금강유역환경청장은 “다기능 친환경 홍수터 조성은 금강 하천관리 정책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물관리 일원화에 따른 내년도 하천 업무의 안정적인 이관을 위해 국토교통부 소속 대전지방국토관리청과 긴밀한 업무 공조로 빈틈없는 준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