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나들목(IC) 설치·운영사업 협약 체결
상태바
천안시-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나들목(IC) 설치·운영사업 협약 체결
  • 강수익 기자
  • leo1593@hanmail.net
  • 승인 2022.01.18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
천안시

(천안=세종충청뉴스) 강수익 기자 = 천안시가 추진 중인 경부고속도로 상행선 입장거봉포도휴게소 하이패스 나들목(IC) 설치사업이 본격화된다.

18일 시에 따르면 한국도로공사와 17일 경부고속도로 상행선 입장 거봉포도휴게소 하이패스 나들목 설치・운영사업 시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총사업비 약 42억 원을 투입하는 이번 사업은 천안시와 한국도로공사가 각각 50%씩 부담해 입장면 가산리 일원(서울방향 부산기점 354㎞지점)에 하이패스 나들목 진출입로를 신설한다.

지난해 입장휴게소 하이패스 나들목 설치 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하고 한국도로공사는 적정성을 검토한 결과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B/C=3.58)해 하이패스 나들목을 설치하게 됐다.

협약에 따라 한국도로공사는 오는 2월부터 실시설계와 공사를 시행하며 2024년 말 준공과 동시에 나들목을 개통할 예정이다.

천안시와 한국도로공사는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고속도로 연결 허가를 받았으며 하이패스 나들목 설치를 위한 사전절차도 이미 마무리했다.

이밖에 시는 입장거봉포도 휴게소 하이패스 나들목 설치가 본격화함에 따라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NFC)를 비롯해 천안시 북부지역의 접근성 향상으로 물류비용 절감은 물론 지역경제가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입장 거봉포도 휴게소 하이패스 나들목 설치를 통해 고속도로 접근성 향상과 스마트 교통도시 천안에 한 걸음 더 나가게 됐다”면서 “한국도로공사와 긴밀히 협조해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는 그동안 타당성 검토 및 세부 사항 협의를 위해 한국도로공사 사장 면담 등 여러 번 협의와 조정을 거쳐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