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이산화탄소 반응경화 시멘트 제조기술사업 공모 선정
상태바
충북도, 이산화탄소 반응경화 시멘트 제조기술사업 공모 선정
  • 김성하 기자
  • yanus210@daum.net
  • 승인 2022.05.02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시대, 보통 포틀랜드시멘트 공정대비 CO2 50% 감축 기술개발 개시
충북도
충북도

(충북=세종충청뉴스) 김성하 기자 = 충북도는 단양군에 위치한 한국석회석신소재연구소가 산업부에서 공모한 이산화탄소 반응경화 시멘트 제조기술사업에 선정돼 국비 278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2일 도는 이번 이산화탄소 반응경화 시멘트 제조기술사업은 보통 포틀랜드시멘트 제조공정 대비 이산화탄소 50% 감축이 가능한 이산화탄소 반응경화 시멘트 제조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적용한 건설용 2차 제품 제조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또 국내 수급 천연 및 부산자원을 활용한 이산화탄소 반응경화 시멘트 제조기술을 확보하고 생산라인을 구축함으로써 국내산 친환경 건설재료 제조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블록, 타일, 판넬과 같이 콘크리트 2차 제품 시장에 소비되는 시멘트 소비 중 10%를 이산화탄소 반응경화 시멘트로 대체하면 600억 원의 시장규모가 확대 가능하다.

또한, 이렇게 개발한 기술은 모든 온실가스 감축사업에 적용이 가능하며 사용에 제한이 없어 파급력 또한 무궁무진하다.

이밖에 전체 산업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의 7%를 차지하고 있는 시멘트 산업은 충북이 전국 포틀랜드 시멘트 생산량의 38%를 차지하고 이번 사업 선정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함으로써 탄소중립 실현에 한걸음 더 다가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충청북도 관계자는 “앞으로도 충청북도는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과업에 대응해 저탄소 친환경 신성장의 지속 노력을 전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