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급대상 종이세금계산서 발급 매출 제외는 부당
상태바
국민권익위,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급대상 종이세금계산서 발급 매출 제외는 부당
  • 이종철 기자
  • cj9000@daum.net
  • 승인 2022.06.14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이세금계산서 발급자에 대한 매출감소 여부 확인 기준 마련하도록 제도개선 의견표명

(세종=세종충청뉴스) 이종철 기자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급대상에 간이과세 매출은 인정하면서 종이세금계산서 발급 매출을 제외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결정이 나왔다.

14일 국민권익위는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급요건 중 하나인 매출 감소 여부를 판단하면서 정당한 이유 없이 종이세금계산서 매출을 인정하지 않은 것은 부당하므로 관련 기준을 마련할 것을 중소벤처기업부에 의견표명 했다.

운수사업자인 ㄱ씨는 지난 2월과 3월 소상공인 1차·2차 방역지원금을 각각 신청했으나 지급기관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부터 매출 감소 요건 미충족으로 지급을 거부당했다.

ㄱ씨는 매출액을 종이세금계산서로 발급했는데 종이세금계산서는 매출액 판단 시 인정자료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이유였다.

이에 ㄱ씨는 정당한 이유 없이 종이세금계산서 매출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부당하다며 국민권익위에 고충민원을 신청했다.

방역지원금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방역조치 강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피해회복과 방역지원을 위한 정부지원금이다.

국민권익위는 2차 방역지원금 지급 기준에 간이과세자를 위한 기준이 마련되었으므로 종이세금계산서 발급자에 대한 기준도 별도로 마련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했다.

또 종이세금계산서 매출을 인정하지 않아 정부가 더욱 보호해야 할 영세 사업자들을 오히려 지원 대상에서 제외하는 불합리한 점이 있었다.

종이세금계산서의 경우 조작 가능성이 우려된다고 하지만 이는 추후 환수조치 등 대책을 마련해 보완해야 할 사항으로 처음부터 지원대상 판단 시 근거자료에서 제외할 정당한 사유로 볼 수 없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방역지원금 지급요건 중 하나인 매출액 감소 여부를 판단할 때 종이세금계산서 발급자를 위해 별도의 매출 감소 여부 확인 기준을 마련할 것을 중소벤처기업부에 의견표명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