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석장리박물관,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기관’ 선정
상태바
공주 석장리박물관,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기관’ 선정
  • 신만재 기자
  • smj1210@hanmail.net
  • 승인 2023.01.09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세종충청뉴스) 신만재 기자 = 공주 석장리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22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9일 공주시는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은 박물관 운영의 내실화와 대국민 서비스 향상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박물관 등록 후 3년이 경과된 공립박물관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평가제도이다.

이번 평가는 설립 목적의 달성도 조직‧인력‧시설 및 재정 관리의 적정성, 자료의 수집과 관리의 충실성, 전시 개최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적, 공적 책임 등 5개 분야 18개 세부 평가지표로 이뤄졌다.

또 전국 272개 공립박물관을 대상으로 실시된 평가에서 공주 석장리박물관을 비롯한 139개관이 최종 인증 박물관으로 선정됐다. 충남에서는 19개의 대상 박물관 중 6곳만이 인증을 받았다.

또한 석장리박물관은 지난 2020년에 평가인증에 이어 두 번 연속 평가인증 기관으로 선정됐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은 3년간(2025년 12월 31일까지) 유효하고 이후 3년마다 재평가를 받는다.

게다가 석장리박물관은 한국에서 처음 구석기 연구가 시작된 국가사적 석장리유적을 기념하기 위해 2006년 건립됐으며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의해 1종 전문박물관으로 등록됐다.

또 약 8000여 점의 구석기 자료를 소장하고 있으며 매년 특별전시와 축제, 다양한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연간 약 30만 명의 관람객에게 구석기문화를 알리는데 노력해 왔다.

이밖에 석장리박물관이 이번 공립박물관 평가인증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현재 역점 사업으로 추진 중인 ‘석장리 세계구석기공원’ 건립 사업도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명진 석장리박물관장은 “이번 평가인증기관 선정은 구석기 전문박물관으로서의 그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박물관의 활성화를 위해 시설의 개선과 함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 노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공공성과 전문성을 갖춘 내실 있는 구석기문화 체험 및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