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부모 일·가정 양립 위한 보육기능 강화
상태바
천안시, 부모 일·가정 양립 위한 보육기능 강화
  • 유인상 기자
  • yoo7444@naver.com
  • 승인 2023.01.10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청
천안시청

(천안=세종충청뉴스) 유인상 기자 = 천안시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부모 가정양육 부담 완화’와 ‘일·가정 양립을 위한 보육기능을 강화한다.

10일 시는 1월부터 가정에서 맘 편히 아이를 돌볼 수 있도록 만 2세 미만(0~23개월) 영아 부모에게 부모급여를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만 2세 미만의 영아시기는 부모와의 애착 형성을 위해 집중 돌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달부터 만 0세가 되는 아동에게 월 70만 원, 만 1세가 되는 아동에겐 월 35만 원이 지급된다. 2024년부터는 지원금액이 확대돼 만 0세 아동은 월 100만 원, 만 1세 아동은 월 50만 원을 받게 된다.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의 경우 만 0~1세 모두 51만4,000원의 보육료 바우처를 받을 수 있다.

다만, 만 0세는 18만6,000원을 현금으로 추가 지급 받는다. 부모급여 70만 원이 보육료 바우처 지원금액 보다 커 차액을 지원 받는다.

천안시는 부모급여 도입에 발맞춰 건강한 가정양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천안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부모교육 기능을 강화한다.

건강한 가정양육 지원을 위해 1대1 양육 솔루션 제공, 줌(zoom)을 이용한 실시간 양육상담, SNS 및 유튜브 등의 플랫폼을 활용한 자체 콘텐츠 개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보육기능 강화를 위해선 올해 3월부터 부모가 부담하던 어린이집 필요경비(특별활동비 등)를 지원한다.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 1인당 월 5만 원씩 지원하며, 별도의 신청 없이 시가 어린이집에 지급할 예정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임신과 출산에 기쁨보다 걱정이 앞서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부모의 양육부담 완화와 일․가정 양립이 가능한 환경 조성을 통해 저출산 문제의 해답을 찾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