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공유재산 행정청이 착오로 이중매매대금 반환해야
상태바
국민권익위, 공유재산 행정청이 착오로 이중매매대금 반환해야
  • 이종철 기자
  • cj9000@daum.net
  • 승인 2023.01.31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멸시효 지났어도 매매계약 체결, 대금 완납 사실 확인되면 반환해야

(세종=세종충청뉴스) 이종철 기자 = 국민권익위는 30년이 지나 채권 반환에 대한 소멸시효는 지났지만 공유재산 매매계약 체결 및 매매대금 완납 사실 등을 확인했다면 계약자에게 매매대금을 반환할 것을 OO군에 의견표명 했다.

ㄱ씨는 1987년 OO군과 공유재산 토지에 대해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매매대금을 완납했으나 소유권이전등기를 하지 못했다.

3년 뒤 OO군은 ㄱ씨와 매매계약을 체결한 공유재산 토지에 대해 ㄴ씨와 또 다른 매매계약을 체결했고 ㄴ씨는 매매대금을 완납한 후 소유권이전등기를 마쳤다.

이에 ㄱ씨는 “OO군의 이중계약으로 토지를 소유하지 못했으니 매매계약 대금을 반환해 달라”라며 국민권익위에 고충민원을 제기했다.

국민권익위는 ㄱ씨와 OO군의 공유재산 토지 매매계약이 30년이 지나 행정자료 보존기간이 경과돼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OO군이 국가기록원 자료 조회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매매계약서와 매매대금 납부영수증을 찾을 수 있었다.

OO군은 행정적 착오를 시인하고 ㄱ씨와 체결한 매매계약과 매매대금 납부 사실을 인정했으나 이중계약 체결에 따른 대금반환 여부까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또 OO군이 동일한 공유재산에 대해 ㄱ씨, ㄴ씨와 이중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매각한 행위는 공유재산 관련 법령에 위반돼 적절하지 않다고 보았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OO군이 ㄱ씨와 계약을 체결하고 매매대금을 완납한 사실, 매매대금 반환 여부에 대해 증명하지 못하는 점, 채권 반환에 대한 소멸시효 포기 의사 등을 고려해 OO군에게 매매대금을 반환할 것을 의견표명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