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갑천 습지보호지역 지정 공청회 개최...지역주민 의견 수렴
상태바
대전시, 갑천 습지보호지역 지정 공청회 개최...지역주민 의견 수렴
  • 송윤영 기자
  • yaho1130@hanmail.net
  • 승인 2023.03.14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월평 공원 갑천습지 전경
대전 월평 공원 갑천습지 전경

(대전=세종충청뉴스) 송윤영 기자 = 대전시는 오는 16일 14시 도안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갑천 습지보호지역 지정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시는 지난 2012년, 2013년 환경부에 갑천 습지보호지역 지정을 신청했으나, 당시 습지보전법의 습지 범위에 하천이 포함되지 않아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지 못했다.

또 2021년 1월 습지보전법 개정으로 습지의 범위에 하천이 포함되면서 갑천의 습지보호지역 지정은 급물살을 타게 됐다.

이에 시는 2022년 2월 16일부터 3월 2일까지 갑천 습지보호지역 지정에 대한 시민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375명 중 359명이 습지 지정에 찬성했다.

또한 2022년 3월 환경・시민・종교단체, 전문가 및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여한 회의에서도 습지 지정의 당위성과 시민 공감대를 확인하고 조속히 습지 지정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근접했다.

게다가 시민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시는 지난해 3월 금강유역환경청에 갑천을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해줄 것을 요청하고 환경부는 지난해 12월 습지보호지역 지정요건이 충족되었다며 갑천 습지보호지역 지정계획으로 수립됐다.

특히 갑천이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려면 지역주민 의견수렴, 관계중앙행정기관 협의, 국가습지심의위원회 심의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이번 공청회는 습지보호지역 지정에 대한 지역주민 의견수렴 절차로 마련했으며, 오는 3월 16일 14시 도안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개최, 갑천 습지지역 지정에 관심있는 시민은 누구나 공청회에 참여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또 공청회에 참석하기 어려운 경우에 오는 21일까지 대전시 기후환경정책과로 우편 또는 방문하여 의견서를 제출하거나, 담당자 이메일(kimekev@koreaa.kr)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이상근 기후환경정책과장은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녹색도시 조성을 위해 갑천 습지보호지역 지정 공청회에 시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