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2023년 벼 재배면적 191ha 감축 목표...전략작물 직불제 첫 시행
상태바
공주시, 2023년 벼 재배면적 191ha 감축 목표...전략작물 직불제 첫 시행
  • 신만재 기자
  • smj1210@hanmail.net
  • 승인 2023.03.29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세종충청뉴스) 신만재 기자 = 공주시가 쌀 적정 생산대책 추진단을 구성해 쌀 적정 생산과 쌀값 안정을 도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29일 시는 최근 황의정 농업기술센터 소장을 단장으로 세종공주축협, (사)쌀전업농공주시연합회, (사)후계농업경영인공주시연합회, 15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관계자 등 총 25명으로 쌀 작정 생산대책 추진단을 구성했다.

이는 육류 소비 증대 등 식생활 변화에 따라 쌀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구조적인 쌀 공급 과잉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으로 쌀 재배 면적을 줄이는 동시에 전략작물 직불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특히 추진단은 먼저 올해 수확기 쌀 수급 안정을 위해 벼 재배면적을 191ha 줄이기에 앞장서고 종자 공급, 기술 지원, 농산물 판로 확보, 직불금 지원 등 농업인 지원에 최선을 다하기로 다짐했다.

벼재배 감축을 유도하기 위해 논 타작물 재배 농가에는 전략작물 직불제를 통한 지원금을, 논 이모작 재배농가에는 장려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새롭게 도입된 전략작물 직불제는 겨울철에 밀·조사료를 재배한 농지에 여름철 하계 사료용 옥수수 등을 재배한 농가는 ha당 최대 580만원의 직불금을 지원한다.

또 같은 필지에 전년도 겨울철 보리·밀·조사료와 여름철 논콩·가루쌀을 이모작하면 100만원의 직불금을 추가 지급하고, 충남도에서도 논 이모작 재배 참여 농가에 장려금 100만원을 별도로 지원한다,

전략작물 직불제 신청은 4월 20일까지, 논 이모작 재배농가 지원은 4월 28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이와 함께 농업경영체 등록을 한 농업인과 농업법인 등을 대상으로 벼 재배면적 조정 감축 협약도 오는 5월 말까지 실시한다.

지난해 벼를 재배한 논에 타 작물을 재배하거나 휴경을 계획, 감축협약에 참여하면 농가 공공비축미를 추가 배정(300포/ha)하고 법인과 미곡종합처리장(RPC)에는 공동선별비 등 사업 가점을 부여한다.

황의정 공주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쌀 시장의 구조적인 과잉을 해소하고 수확기 쌀값 안정을 위해서는 벼 재배면적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쌀 적정생산을 유도하는 동시에 농가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