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기후변화의 해결사’ 블루카본 바로 알기
상태바
서천군, ‘기후변화의 해결사’ 블루카본 바로 알기
  • 김형철 기자
  • 10073000@hanmail.net
  • 승인 2023.04.04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블루카본 실증지원센터 건립에 따른 공직자 인식확산 -

[서천=세종충청뉴스] 김형철 기자 =서천군이 지난 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직원 약 100여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의 해결사’ 블루카본 인식확산을 위한 공직자 교육을 진행했다.

기후변화의 해결사 블루카본 교육 장면
기후변화의 해결사 블루카본 교육 장면

이번 교육은 블루카본 실증지원센터 건립이 추진됨에 따라 직원들에게 블루카본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을 알리고자 마련됐다.

블루카본은 어패류나 염생식물, 잘피와 같은 연안 서식 식물 등 해양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를 의미하며, 블루카본의 탄소흡수 속도는 육상생태계의 50배 이상 빨라 온실가스 감축의 해결사로 떠오르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이 화두인 지금, 블루카본 실증지원센터는 서천군 갯벌 일원에 국가 주도의 탄소중립 실현 거점을 마련하는 사업으로 국비 320억원이 투입되며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센터는 해양생태계 기반 탄소흡수원 발굴․연구 및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블루카본 관련 전문인력 양성과 인식증진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이날 교육을 진행한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최기석 실장은 “지구 표면의 70%를 차지하는 바다는 탁월한 기후 조절 기능과 탄소 흡수력을 가지고 있다”며, “아직 생소한 개념일 수 있는 블루카본에 대한 교육을 서천군이 요청해주셔서 기쁜 마음으로 준비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김기웅 군수는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 군의 넓은 갯벌이야말로 블루카본 연구에 최적의 환경임을 인식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 블루카본 실증지원센터 건립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