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행안부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2년 연속 ‘우수’
상태바
보령시, 행안부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2년 연속 ‘우수’
  • 김형철 기자
  • 10073000@hanmail.net
  • 승인 2023.04.29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남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선정-

[보령=세종충청뉴스] 김형철 기자 =보령시가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22년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보령시청사 전경
보령시청사 전경

이번 평가는 45개 중앙행정기관, 243개 지방자치단체, 282개 공공기관 등 총 570개 기관을 대상 진행됐으며, 공공데이터의 ‘개방’, ‘활용’, ‘품질’, ‘관리체계’, ‘기타(감점)’ 등 5개 영역 16개 지표로 나누어 평가했다.

2022년도 실태평가 결과에 따르면 시는 평가점수 80.47점을 기록했으며, 전국 기초자치단체 평균 평가점수 56점에 비해 월등한 성적을 보였다.

관리체계 영역에서는 공공데이터 제공책임관 주재 간담회,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교육, 공공데이터 표준 정의서 개정 등을 충실히 이행하여 공공데이터 관리체계를 마련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개방 영역에서는 보유 데이터 전수조사 및 수요조사를 통해 신규데이터 발굴을 위한 노력한 것과 ‘2022 보령방문의 해'를 맞아 보령시 관광지도, 홍보영상 등 신규 비정형 데이터를 개방한 것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아울러 활용 영역에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DB 구축사업과 시정 사진 제공 누리집 서비스를 강화한 것이 모범적인 사례라 평가받았다.

한편 시는 올해부터 농업, 보건, 관광, 복지 등 각 분야 담당자 12명으로 구성된 데이터 발굴단을 구성해 혜안포털 공동활용데이터 등록관리시스템 데이터 개방 조사 및 공공데이터포털 개방 데이터 추가 발굴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김동일 시장은 “공공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데이터 경제의 핵심 요소이다”라며 “시가 보유한 공공데이터를 적극 개방해 민간에서 이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