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박물관, 우리놀이터 공모 선정...사업비 3억6000만원 확보
상태바
대전시립박물관, 우리놀이터 공모 선정...사업비 3억6000만원 확보
  • 송윤영 기자
  • yaho1130@hanmail.net
  • 승인 2023.05.31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성(명승유람도)
조성(명승유람도)

(대전=세종충청뉴스) 송윤영 기자 = 대전시립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에서 주관한 2023년 전통놀이 문화공간 ‘우리놀이터 조성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우리놀이터는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만든 전통놀이 콘텐츠와 디지털화된 전통놀이 기구를 개발·발굴해 지역 내에 전통놀이 생활문화 거점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에는 지자체 및 민간기업 등 총 16곳이 지원하였으며, 대전시립박물관은 3차례에 걸친 평가를 통해 사업 적절성과 지속 가능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최종 선정됐다. 공모 선정으로 사업비 3억 6000만 원을 확보했다.

대전시립박물관은 대전 지역 대표 성씨 가문에서 쓰던 호박고누판, 바둑, 명승유람도 등 전통놀이와 관련한 유물들을 다수 소장하고 있다.

대전시립박물관은 올해 말까지 소장하고 있는 전통놀이 유물을 소개하고, 현대화된 전통놀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2024년부터는 가족 단위의 다양한 전통놀이 연계 교육 및 행사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또 우리놀이터 사업이 전통놀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충청권 전통문화를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지역 대표 공립박물관으로 역할을 해온 대전시립박물관은 이번 전통놀이 문화공간 <우리놀이터> 사업 선정과 더불어 올가을 실감콘텐츠 전시‘철도가 만든 근대도시 대전’을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분관인 선사박물관은 지난 18일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한 ‘2023년 지역특화콘텐츠개발 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선사시대를 주제로 한 실감콘텐츠 전시 및 체험존을 선보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