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 활성화 지역별 교육 실시
상태바
환경부,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 활성화 지역별 교육 실시
  • 노충근 기자
  • n-chg@hanmail.net
  • 승인 2019.11.07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도 배출권 정산 결과를 공유하고, 거래참여 방법 등을 교육하여 올해 배출권시장을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

(세종=세종충청뉴스) 노충근 기자 = 환경부는 한국거래소와 함께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대상업체 627개를 대상으로 지역별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7일 부산 남구 부산국제금융센터 한국거래소를 시작으로 8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신관, 오는 22일 대전 유성구 인터시티호텔에서 각각 진행된다.

또 교육 내용은 온실가스 배출권 시장 개요 및 동향, 시장조성자 운영 현황, 최근 배출권 매수행태 및 거래참여 방법(호가제출 프로그램 및 유상할당 경매) 등이다.

특히 지난 9월 30일 기준으로 정산이 완료된 2018년도 온실가스 배출권 시장은 거래기간(2018년 1월 1일~2019년 9월 30일) 동안 최종 할당된 5억 9,353만t 이외에 전년도 이월분 3,771만t, 외부사업 온실가스 감축실적 53만t 등이 추가로 공급되면서 시장 전체적으로는 배출권 물량이 여유 있는 상태를 보였다.

다만 여유 물량이 있는 일부 업체가 배출권을 시장에 판매하는 등 적극적으로 제공하기 보다는 일단 보유하는 경향을 보여, 일부 배출권이 부족한 업체가 시장에서 부족한 물량을 구매하기 힘들었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 6월 7일 이행연도 간 배출권 이월제한을 실시, 이월제한 이후 총 1,207만t의 배출권이 시장에 공급돼 정산을 위한 충분한 유동성이 확보됐다.

황석태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은 “온실가스 배출권 시장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시장 활성화 노력도 필요하지만, 업체 스스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려는 시도를 통해 감축분을 시장에 공급 해야한다”며 “올해 온실가스 배출권 시장은 업체와 적극 소통하고, 업체가 온실가스 감축을 이뤄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배출권 거래제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