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농업기술센터, 텃밭농사.양봉.곤충사육 등 도시농업공동체 육성.지원
상태바
세종시 농업기술센터, 텃밭농사.양봉.곤충사육 등 도시농업공동체 육성.지원
  • 박종만 기자
  • qkrwhdaks@hanmail.net
  • 승인 2019.12.09 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농업기술센터
세종시 농업기술센터

(세종=세종충청뉴스) 박종만 기자 = 세종시 농업기술센터가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텃밭농사, 양봉, 곤충사육 등 3개 분야에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구성하는 도시농업공동체를 육성·지원한다.

특히 취미, 여가, 체험,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도시농업인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도시농업 관련단체는 기성농업인 위주로 구성 운영됐다.

이에 농업기술센터는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조직하고 지방자치단체에 신청 등록하는 시민조직인 도시농업공동체를 육성함으로써 시민 참여를 통한 도시농업 활성화를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도시농업공동체 신청요건은 텃밭농사, 도시양봉, 곤충사육 등 3개 분야에 걸쳐 시내 도시지역의 가구가 5가구 이상 참여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도시농업 활동을 하는 단체여야 한다.

또한 일정 규모는 텃밭의 경우 100㎡이상, 양봉봉군(꿀벌 1∼2만 마리) 5통 이상, 곤충사육은 종류별로 500∼1만 5,000마리 이상 등으로,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을 참고하면 된다.

이번 신청은 운영계획서 등을 갖춰 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담당 부서로 하면 되며, 현지조사 및 심사를 통해 도시농업공동체 등록이 가능하다.

최낙거 소장은 “도시농업공동체 활동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회복에 도움을 주고 이웃끼리 서로 소통하고 정을 나누는 가치 있는 일”이라며 공동체 조직에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시민이 자율적으로 조직해 등록한 도시농업공동체 5곳 내외를 선정해 2020년도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