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유해화학물질 취급·배출량 정보 공개
상태바
환경부, 유해화학물질 취급·배출량 정보 공개
  • 이종철 기자
  • cj9000@daum.net
  • 승인 2019.12.15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학물질안전원, 사용자 관심정보의 접근 편의성을 고려한 검색기능 마련, 관심 정보를 지도화하여 시각화된 정보로 제공

(세종=세종충청뉴스) 이종철 기자 =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은 화학물질 통계 및 배출량 조사 결과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개선한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을 16일부터 공개한다.

화학물질 조사결과는 화학물질관리법 제12조에 따라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과 사업장별 배출량 정보를 화학사고 예방과 대응을 위해 2016년 8월부터 공개되고 있다.

특히 화학물질안전원은 화학물질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통계 및 배출량의 관심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고 검색기능의 수준을 높이는 등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춰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을 개선했다.

또 개선한 내용은 이용자의 관심도가 높은 지역별 유해화학물질 취급현황과 배출량 정보를 첫 화면에 배치, 정보검색을 일반정보와 자세한 정보 보기로 구분, 관심도가 높은 지역별 유해화학물질 취급 및 배출량 정보를 도표 및 지도로 시각화 등이다.

또한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첫 화면은 통계와 배출량을 지도 형식으로 시각화하여 관심 지역의 취급·배출량 정보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정보 이용자의 활용도와 수준을 고려해 일반과 상세 검색 기능을 구분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일반 검색은 관심 지역에 대한 화학물질 정보를 보여준다. 상세 검색은 지역, 연도, 화학물질, 사업장 등의 정보를 나누어 보여준다.

이밖에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 지역, 물질, 업종 등의 정보를 연계한 통합 검색이 가능하다.

류지성 화학물질안전원 사고예방심사1과장은 “이번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개선은 정부 혁신과제인 국민과 함께 하는 화학물질 정보공개와 부합하고 사업장의 자발적인 화학안전관리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며 “향후 만족도 조사를 통해 수요자 맞춤형의 정보공개 서비스가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