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강릉선 청량신호소 구내 KTX 탈선사고 조사결과 공표
상태바
국토교통부, 강릉선 청량신호소 구내 KTX 탈선사고 조사결과 공표
  • 이종철 기자
  • cj9000@daum.net
  • 승인 2019.12.24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호기계실 내 선로전환기 배선을 반대로 시공한 것이 주 원인

(세종=세종충청뉴스) 이종철 기자 =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지난 8일 07:35경 강릉선 청량신호소에서 발생한 KTX-산천열차 탈선사고 조사결과를 공표했다.

주 원인은 강릉선 청량신호소 21B호 선로전환기 첨단부가 서울방향으로 밀착되지 못하고 벌어진 장애 상태에서 청량신호소 출발 신호기에 정지신호가 현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진행신호가 현시되도록 신호기계실 내 분선반 단자대의 21A호, 21B호 선로전환기 배선을 반대로 시공해 탈선이 발생한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원인 외 사고의 기여요인으로는 다음과 같다.

① 청량신호소 및 강릉차량기지 연동검사 과정에서 21A호, 21B호 선로전환기가 반대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지 못한 것

② 청량신호소 21A호, 21B호 선로전환기를 설계 변경하고, 설치․시공ㆍ감리 과정에 변경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한 것

③ 쌍동 선로전환기 표시회로를 분리하도록 변경하고, 유지보수 교육을 시행하지 않은 것과 유지보수 매뉴얼을 개정하지 않은 것

④ 종합시험운행 사전점검 결과 검토가 미흡하게 시행한 것

이번 사조위는 사고 발생 직후 즉시 사고원인 조사에 착수, 사고발생 이틀 후인 지난해 12월 10일 강릉선 전반에 대해 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 등에 긴급안전권고를 발행한 점검(점검결과 이상 없음)토록 하는 등 사전 안전조치를 시행토록 조치한 바 있다.

이후, 사고현장 현장상황, 기계실 배선상태, 공사 시행 자료수집, 관련자 인터뷰, 열차운행기록 분석, 선로전환기의 동작시험, 유지보수의 적정성 등 분야별 면밀한 조사를 진행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최종적으로 관계인 의견청취, 관련분야 전문가 자문 등의 과정을 거쳐 지난 19일 심의․의결해 확정, 23일 공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