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청렴도 향상 원하는 26개 공공기관 대상 ‘청렴컨설팅’ 실시
상태바
국민권익위, 청렴도 향상 원하는 26개 공공기관 대상 ‘청렴컨설팅’ 실시
  • 이종철 기자
  • cj9000@daum.net
  • 승인 2020.01.29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세종충청뉴스) 이종철 기자 = 청렴도 향상을 원하는 26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반부패 역량을 진단하고 맞춤형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청렴컨설팅’이 실시된다.

29일 국민권익위는 청렴도 우수기관과 반부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10개 멘토기관과 부패취약 분야에 대한 심층적 진단과 처방을 원하는 26개 멘티기관을 짝지어 30일부터 그룹 단위로 청렴컨설팅을 실시한다.

또 올해 청렴컨설팅을 희망하는 26개 그룹(26개 멘토기관, 65개 멘티기관)의 신청을 받아 이 중 신청기관의 추진의지, 청렴컨설팅 효과성 등을 고려해 10개 그룹(10개 멘토기관, 26개 멘티기관)을 최종 선정했다.

특히 지난 2013년과 2015년에 국민권익위의 청렴컨설팅을 받은 근로복지공단과 충청남도도 멘토기관으로 참여해 청렴시책 경험과 지식을 전수하는 역할을 한다.

30일 청렴컨설팅 착수회의 이후 순차적으로 그룹 단위의 컨설팅을 진행한다.

올해는 채용비리, 이해관계자 수의계약 등 부패취약분야에 대한 집중 컨설팅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분야별 현업담당자, 지역시민단체, 외부전문가와 함께 문제점을 발굴하고 개선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청렴컨설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컨설팅 진행일정을 작년에 비해 2개월 앞당겨 진행하고 그룹 내 우수시책 벤치마킹을 위한 자율회의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임윤주 부패방지국장은 “지난해 청렴컨설팅을 받은 24개 기관 중 70.8%인 17개 기관의 청렴도 등급이 향상됐다.”라며, “올해는 시행을 앞당겨 청렴컨설팅 효과를 더욱 높이고, 공공기관의 청렴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반부패 지원정책을 꾸준히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권익위는 기존에 청렴도 미흡기관을 대상으로 1:1 컨설팅을 실시했으며 이후 2018년부터는 보다 많은 기관들이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규모와 유형이 비슷한 기관들로 그룹을 구성해 청렴도 우수기관과 반부패 전문가, 국민권익위가 함께 멘토링을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