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운송포장재 올바른 분리배출 활성화 자발적 협약 체결
상태바
환경부, 운송포장재 올바른 분리배출 활성화 자발적 협약 체결
  • 박종만 기자
  • qkrwhdaks@hanmail.net
  • 승인 2020.04.08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문과 택배 발송 시 종이상자 분리배출 방법 문자 안내

(세종=세종충청뉴스) 박종만 기자 = 환경부는 9일 5개 물류회사, 13개 온라인 유통회사, 한국통합물류협회, 한국온라인쇼핑협회, 대한에스엔에스(SNS)운영자협회 등 ‘운송포장재 올바른 분리배출 활성화를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한다.

이날 협약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의 하나로 별도 협약식 없이 서면으로 진행하고 코로나19 영향으로 전자상거래 구매가 늘면서 함께 급증하는 택배 종이상자 등 운송포장재의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관련 업계가 힘을 모아 유통포장재의 재활용 수거와 선별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안내하는 것이다.

협약 참여업체들은 주문을 받을 때와 택배를 발송할 때 각각 소비자에게 알리던 기존 문자(알림)에 종이상자 분리배출 방법 안내를 추가하는 등 올바른 분리배출 활성화를 위해 적극 동참한다.

분리배출 방법에 대한 대표적인 안내 문구는 “종이상자는 택배전표, 테이프 등 이물질을 제거한 후 접어서 배출해주세요”이다.

문자(알림) 외에도 택배 운송장에도 안내 문구를 추가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 3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올해 2월 온라인 구매(쇼핑) 거래액은 11조 9,618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 거래액인 9조 6,073억 원에 비해 24.5% 증가했다. 설 명절이 포함된 올해 1월 거래액인 12조 3,906억 원과도 거의 차이가 없다.

또한 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올해 2월 택배 물량은 2억 4,255만 개로 지난해 같은 기간 1억 8,423만 개 대비 약 31.7% 증가했고, 올해 1월 택배 물량 2억 4,533만 개와 비슷하다.

환경부는 온라인 구매 증가로 가정에서 배출되는 생활폐기물 중 종이상자와 같은 운송포장재도 함께 늘어날 것으로 보고 다각도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유통‧물류 업계를 대상으로 재활용이 쉬운 친환경 포장재 사용을 유도하고, 기업간(B2B), 기업-소비자간(B2C) 포장폐기물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이기 위한 시범사업, 제도개선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지자체와 함께 공동주택(아파트)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분리배출 홍보물을 배포하는 등 대국민 홍보를 적극 추진 중이다.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우리의 행동을 조금만 바꾸면 폐기물의 발생에 따른 환경오염을 줄이고 재활용이 촉진될 수 있다”라며, “전표, 테이프 등 이물질을 제거하지 못한 종이상자가 소각‧매립되는 폐기물로 처리되지 않도록 유통·물류업계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