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역사를 왜곡하는 불법 징용 노동자상과 피해자팔이 성노예상 철거를 강력 촉구한다!
상태바
[성명서] 역사를 왜곡하는 불법 징용 노동자상과 피해자팔이 성노예상 철거를 강력 촉구한다!
  • 송윤영 기자
  • yaho1130@hanmail.net
  • 승인 2020.08.13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서 있는 이곳, 대전 서구 보라매공원은 미군 24사단 본부가 있었던 곳으로 1950년 7월 한국전쟁 대전지구 전투에서 당시 목숨을 바쳐 대전을 사수한 장병들의 넋을 기리고 위대한 승리를 기념하고 있는 공간입니다. 또한 대전 시민들이 산책하며 힐링을 하고 각종 축제와 행사가 펼쳐지는 도심 속의 시민 공유 공간입니다. 

그런데 이곳 보라매공원 입구에는 대전 시민들이 허락한 적 없는 토템 조형물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일제 끌려갔다는 위안부 소녀를 형상화하고 평화와 인권을 상징한다며 제작된 ‘평화의 소녀상’이고, 다른 하나는 일제에 의해 강제 징용된 노역자를 기리며 평화와 통일을 앞당기기 위해 설치되었다는 ‘강제징용 노동자상’입니다. 

우리는 오늘 이곳에서 몇 가지 의문을 제기하고자 합니다. 

첫째, 역사적 상징물로 시민의 공간에 설치된 소녀상과 노동자상 자체가 역사 왜곡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아니냐는 의문입니다. 우리 시민들은 소녀상이 위안부로 끌려간 할머니들의 소녀시절을 상징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소녀상은 제작자인 김운성, 김서경 작가가 최초 소녀상 제작 당시 11살이었던 자신들의 딸에게 저고리를 입히고 의자에 앉힌 후 그 모습을 모델로 하여 제작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역사적 사료에 의하면 일제 종군 위안부의 평균 연령은 20대 전후임에도 소녀상의 지나치게 작고 어린 모습은 시민들에게 왜곡된 역사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의도된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들게 합니다. 

같은 작가 부부가 만든 강제징용 노동자상 또한 그렇습니다. 우리가 ‘강제징용 노동자’로 알고 있으며 실제로 교과서에도 실렸던 사진 속 노동자가 여기 강제징용 노동자상과 가장 유사한 모습입니다. 그런데 사진 속 모델은 1926년 9월 9일자 일본 아사히카와 신문에 실린 ‘홋카이도 토목공사 현장에서 학대받는 사람들’이란 제목의 기사에 나온 일본 노무자입니다. 그리고 이 사진은 2014년부터 2017년까지 한국사 7종 교과서에 ‘조선인 강제징용’ 등의 제목으로 실렸고, 이 시기에 작가 부부는 최초로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제작 설치하였습니다. 해당 사진은 작년 초 교과서에서 전부 삭제되었습니다. 

실제 일본에 징용되어 다녀온 분들의 유족들이 제공하고 있는 사진 속 노동자들은 상당히 건강하고 위생적인 모습인데, 시민들에게 반일감정과 피해의식을 고조하기 위해 징용 노동자 모습 중에 가장 비극적이고 가장 비참한 모습을 표현하느라 하필 일본인 노동자 사진을 모델로 한 것은 아니냐는 의문을 들게 합니다.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감정과잉, 이념과잉 시대를 살아가고 있고, 정권은 그 어느 때보다 피해자 팔이, 반일선동을 정치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적어도 ‘왜곡된 역사’를 받아들여서는 안됩니다. 사소한 거짓말이 쌓여서 그릇된 역사를 만듭니다. 

대전 시민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가슴아프게 생각하고 일제 강점기에 징용되었던 조상들의 고통 또한 공감할 수 있으나, 특정 시민단체가 주도하고 개인인 작가부부에 의해 만들어진 왜곡된 이미지의 동상을 역사적 상징물로서 받아들이는 데에 그 누구도 합의하거나 동의한 적이 없습니다. 우리 대전 시민은 오직 반일감정을 고조하기 위해 과장과 왜곡을 담은 상징물이라면, 그러한 상징물을 이곳 시민의 공간에 설치하는 것을 허락한 사실이 없습니다.        

둘째, 강제징용 노동자상은 평화나비 대전행동, 민주노총 대전본부, 한국노총 대전본부 등이 시민 모금 8,000만원을 들여서 제작 설치하였으나 설치 당시에도 자연공원법 등을 위반한 무허가 불법 설치물이었고, 지금도 여전히 불법설치물이라는 점에서 대전시 등이 시민들의 공간에 불법이 난무하도록 특혜를 주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듭니다. 

도시공원에 징용 노동자상 같은 조형물을 설치하려면 공공조형물 심의 신청서와 공원조성 변경 계획안을 관할 자치단체(서구청)에 제출해야 하고 서구청이 이들 서류를 받아 대전시에 전달하면 대전시 도시공원위원회는 이를 심사해 설치 여부를 결정하게 돼 있습니다. 대전시 도시공원위원회는 해당 조형물을 도시공원 같은 공개된 장소에 설치하는 게 바람직한지, 조형물 설치가 도시공원 전체 조성계획에 부합하는지 등을 다각도로 검토해 설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며, 한편 대전광역시 공공조형물의 건립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동상 건립 시 역사적 자료나 고증 등을 통한 객관적 평가 등 선정기준을 명확히 하는 심의를 거쳐야 합니다. 

그러나 강제징용 노동자상은 설치당시에는 물론이고 지금까지 위 절차를 전혀 이행하지 않고 있고, 대전시는 법률 검토 끝에 노동자상이 불법 조형물이어서 철거하지 않고는 해결 방법이 없다는 결론을 내린 후 평화나비 대전행동 측에 조형물 철거를 요청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웬일인지 대전시의 이와 같은 철거 요청에도 아무 대응을 하고 있지 않은 단체들에 대해 대전시는 다른 불법 조형물에 대해 하는 일반적인 절차인 철거명령, 이행강제금 부과, 행정대집행 등의 후속 절차를 전혀 진행하지 않고, 사실상 특혜를 주고 있습니다. 

셋째, 소녀상과 노동자상 설치 주최 측은 항상 평화와 인권을 말하며 통일을 촉구하는 행사를 해왔는데, 그들 주장 그대로 일제 강점기의 노동과 성을 착취 당했던 피해자들의 고통을 기린다는 점에서 볼 때, 평화와 인권을 주장할 수 있으나, 통일을 촉구하는 것은 논리 비약이 있어, 애초에 이들 단체들은 역사적 피해를 앞세워 정치 선동을 하려는 것이냐는 의문이 들게 합니다. 이곳 보라매공원은 한국전쟁 희생자를 기리는 곳이며, 특히 900명에 가까운 미군 사망자들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민 공원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주적인 북한에서는 전 세계가 규탄하는 것처럼 지금도 북한 주민들에 대한 착취가 만연하고 인권침해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노동자상과 소녀상을 설치하는 주최 측이 주장하는 ‘평화와 통일’이라는 것은 과연 북한에서 일어나고 있는 북한 주민들에 대한 인권침해 상황을 지적하고 이들을 구조하기 위한 활동인지, 아니면 국민들의 반일감정을 선동하여 교묘히 대한민국 정체성을 조선인민민주주의 공화국으로 자연스럽게 끌고 가기 위한 정치적 꼼수인지 의문이 듭니다. 

한 마디로 위안부와 강제징용 피해자를 기린다면서 평화통일을 외치는 것은 도대체 어떤 맥락인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들 소녀상과 강제징용 노동자상의 제작자 부부가 이사로 있는 정의연의 회계부정 사태에서 드러나듯, 정의연에 지원된 보조금과 후원금 상당액이 종북 성향의 단체와 조총련 계열에 지급되었다는 점에서, 소녀상과 노동자상이 상징하고 보호한다는 위안부와 징용 피해자는 그저 도구일 뿐이고, 사실은 이를 통해 돈을 모금하여 종북이라는 정치 행위와 선동을 숨겨 활동하고자 하는 것은 아닌지 합리적 의문이 든다는 것입니다.    

국민적 공분을 샀던 정의연 사태의 주인공이자 소녀상으로 상징되는 위안부 지원 단체의 수장이었던 윤미향은 “할머니들 팔아 30년간 운영한 윤미향은 벌 받아야 한다”는 이용수 씨의 주장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국회의원 회관 로비에서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를 대대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들의 따뜻한 마음과 애국심을 이용한 사실상의 정치 선동을 위해 역사 왜곡을 하고 피해자 팔이를 통해 돈을 모금하고 유용하는 자들을 처단하고 바로잡지 않는 한 우리에게 미래는 없습니다. 

- 우리의 요구 -

하나. 대전시는 불법 설치된 동상에 대해 이행강제금 부과 및 행정대집행을 실시하라!
하나. 위안부 동상과 징용 동상을 즉각 철거하라! 
하나. 정의연(정대협)은 해체하고, 윤미향은 구속하라! 

2020.8.13.

반일동상진실규명공대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