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관급공사 불공정 관행 근절 제도개선 권고
상태바
국민권익위, 관급공사 불공정 관행 근절 제도개선 권고
  • 이종철 기자
  • cj9000@daum.net
  • 승인 2021.03.24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무부처, 지자체 등이 해결하지 못했던 고질적인 병폐를 해결해 중소건설업체 권익 보호 및 부실시공 예방

(세종=세종충청뉴스) 이종철 기자 = 앞으로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소규모 관급공사에서 저가 설계·계약, 부당한 인지세 전가, 불합리한 공사비 공제 등 중소건설업체의 피해를 유발했던 각종 불공정 관행들이 개선될 전망이다.

24일 국민권익위는 건설업계의 고질적 병폐를 해결하기 위해 ‘중소건설업체 권익보호 방안’을 마련해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윈회 등 주무부처와 광역자치단체 및 시・도교육청에 제도개선을 권고했다.

또 코로나19 장기화의 영향으로 수주물량 감소, 공사기간 연장, 자재반입 지연 등 지역 중소건설업체의 경영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관급공사 계약과정의 불공정 요인 해소를 위해 지난해 말부터 중소건설업체, 대한전문건설협회, 피해업체 등을 상대로 기업고충 간담회와 실태조사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발주기관이 소규모 관급공사의 기초금액을 저가로 산정·설계하고 그 세부내역을 비공개하는 문제, 인지세법상 계약당사자 연대납부 규정을 악용해 도급자나 하도급자에게 인지세를 전가하는 문제, 폐자재 처리비용을 지급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공제하는 문제 등 상대적 약자인 중소건설업체의 피해를 유발하고 관급공사의 부실을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병폐들이 드러났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지역 여건 등이 고려된 “소규모 관급공사 설계기준”을 마련하고 공정하게 적용·활용될 수 있도록 각종심사・감사업무에 반영할 것, 발주기관의 저가・과소 설계 방지 및 중소건설업체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기초금액의 대상과 범위를 정해 공개할 것, 도급・하도급계약 시 계약당사자 간 인지세를 균등・공평하게 부담하도록 할 것, 기존 시설물의 철거・해체・이설 공사 중 발생하는 폐자재 처리비 등이 일괄 공제되지 않고 공사비에 반영되도록 할 것 등 관련 규정을 개정하도록 권고했다.

국민권익위 양종삼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이번 제도개선으로 인해 그간 관급공사 현장에서 상대적 약자였던 지역 중소건설업체의 권익이 보호받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영상 어려움도 상당부분 해소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며 “앞으로도 국민권익위는 사회 곳곳에 내제된 불공정한 관행과 부조리들을 개선해 국민권익 구제를 위한 최후의 보루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