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대학생과 손잡고 적극행정 실천
상태바
국민권익위, 대학생과 손잡고 적극행정 실천
  • 이종철 기자
  • cj9000@daum.net
  • 승인 2021.08.03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 상권 활성화를 위한 구독서비스, 여성 안심귀가서비스 QR코드 제작 등 청년제안 발굴

(세종=세종충청뉴스) 이종철 기자 = 국민권익위원회가 상반기 건국대, 경희대, 상명대와 함께 「대학생 정책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총 77개의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했다.

3일 국민권익위는 2017년부터 전국의 주요 대학과 협업해 청년 주도로 공공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대학생 정책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까지 총 18개 대학이 참여해 200여개의 대안을 마련했고, 우수한 아이디어는 실제 정책으로 실현하고 국민신문고 민원데이터 등을 분석하며 문제를 파악하고 공무원, 상인, 주민들과 의견을 나누며 생각을 구체화 해 나갔다.

또 대학생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관계기관 및 전문가 연계, 활동 설명회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또 국민정책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을 활용한 토론을 통해 학생들이 시민, 공직자와 소통·협력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마을 상권 활성화를 위한 구독서비스”, “여성 안심귀가서비스 QR코드 제작”, “재활용 보증금 표시제”, “반려동물 보유세를 통한 유기견 보호사업” 등 참신한 아이디어가 도출됐다.

이 외에도 학생들은 부동산 정책, 청년 일자리, 아동학대 등 우리 사회를 관통하는 사회적 이슈에 대해 시민, 공직자와 의견을 나눴다.

양종삼 권익개선정책국장은 “본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MZ세대가 사회적 이슈에 관심이 많고, 변화를 위해 매우 능동적으로 행동한다는 사실을 실감한다.”며, “환경, 안전, 반려동물 등 MZ세대가 체감하는 사회문제에 대한 최적의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대학,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권익위는 대학생 제안을 소관 지자체 및 기관에 전달하고 활용방안을 강구해 나갈 예정이다. 또 국민권익위가 최근 새로 도입한 ‘적극행정 국민신청제’와 연계해 정책 동력을 확보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