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군복무 중 부상 진료미종결 전역자 군병원 진료 후 약제비 지원해야
상태바
국민권익위, 군복무 중 부상 진료미종결 전역자 군병원 진료 후 약제비 지원해야
  • 이종철 기자
  • cj9000@daum.net
  • 승인 2022.06.09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세종충청뉴스) 이종철 기자 = 앞으로는 군복무 중 부상을 입고 전역한 후 군병원에서 계속 진료를 받는 ‘진료미종결 전역자’가 자비로 부담해 왔던 약제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9일 국민권익위는 “진료미종결 전역자의 군병원 진료에 따른 약제비 부담을 개선해 달라”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에 대해 이를 적극적으로 처리하도록 국방부에 권고했다.

ㄱ씨는 군복무 중 사고로 조기 전역 후 계속해서 군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있었다. 그런데 전역자의 경우 진료비는 현역군인과 마찬가지로 무료지만 진료 후 의약품이 처방되는 경우 약제비는 개인이 부담하도록 되어 있어 부당하다며 국방부에 민원을 제기했다.

국방부는 약사법에 따라 현역 군인신분이 아닌 전역자에 대해서는 원내처방이 불가능해 원외처방전을 발급하고 있는데, 일반약국 조제로 인한 약제비 부담에 대해서는 국가 지원이 어렵다며 민원을 거부했다.

이에 ㄱ씨는 국민권익위에 적극행정 국민신청을 했다.

국민권익위는 비록 전역 이후라 하더라도 군복무 중 발생한 심신장애에 대해 국가가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고 봤다. 군복무 중 발생한 부상인 만큼 국가가 건강한 사회 일원으로서 정상적으로 복귀하도록 온전한 의료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국방부에 관련 예산을 확보해 진료미종결 전역자에 대해 약제비를 지원하도록 개선을 권고했다.

이에 국방부는 연내 시행을 목표로 국방 환자관리 훈령의 ‘위탁진료’ 규정을 개정해 예산집행 근거를 마련하고 ‘위탁진료’ 예산을 활용해 약제비를 소급 지원하는 등 개선을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