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치매 사전 예방활동 적극 전개··· ‘방문 점검’ 실시
상태바
계룡시, 치매 사전 예방활동 적극 전개··· ‘방문 점검’ 실시
  • 김형철 기자
  • 10073000@hanmail.net
  • 승인 2022.08.02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령화 시대, 경로당·가정 방문 및 전화로 치매 사각지대 해소 -
계룡시청 전경
계룡시청 전경

(계룡=세종충청뉴스)김형철 기자=

계룡시(시장 이응우)가 오는 8월 31일까지 관내 경로당 및 가정을 직접 방문해 치매선별검사와 치매예방 레크레이션 등 ‘찾아가는 치매예방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시는 최근 계속되는 무더위로 인해 경로당에서 시간을 보내는 어르신들이 많은 점에 착안해, 무더위에 지친 어르신들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함과 동시에 치매예방교육과 인지선별검사를 병행 실시해 어르신 건강증진과 치매예방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계획이다.

치매안심센터에서는 두계1, 3리 경로당 방문을 시작으로 관내 경로당을 순회하며 치매예방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치매예방체조 ▴치매예방수칙 3·3·3 실천(3권: 운동·식사·독서, 3금: 절주·금연·뇌손상예방, 3행: 건강검진·소통·치매조기발견) ▴치매선별검사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경로당에 방문하지 않는 치매사례관리 대상자는 직접 가정에 방문해 건강상태 확인 및 관련 물품을 제공할 예정이며, 인지재활교실 참여자를 대상으로는 1:1 전화 모니터링을 실시해 치매 사각지대에 놓이는 어르신들이 없도록 집중 관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전국적으로 코로나19 재확산 조짐이 보이는 만큼 모든 검사는 마스크 착용, 손 소독 및 발열체크 등 선제적 예방조치 하에 진행될 예정이다.

이응우 시장은 “코로나19와 극심한 무더위로 어르신들이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보건소에서는 치매검사를 비롯한 어르신들 신체 건강상태 확인은 물론 정신건강까지 세심하게 살필 수 있도록 관련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참고로, 치매 증상, 예방, 지원 등 치매관련 상담 및 문의 사항은 계룡시 치매안심센터(☎042-840-3683〜6)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