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대청호 추동수역 조류경보 `경계` 단계 발령
상태바
대전시, 대청호 추동수역 조류경보 `경계` 단계 발령
  • 송윤영 기자
  • yaho1130@hanmail.net
  • 승인 2023.09.27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청호 추동수역 조류경보 `경계`

(대전=세종충청뉴스) 송윤영 기자 = 대전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지난 14일 추동수역 조류경보 ‘경계’ 단계가 발령됨에 따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안전한 수돗물을 생산·공급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상수도사업본부는 경계 단계 격상에 따라 대청호 다섯 지점에서 수심별 냄새 물질 농도를 분석했다. 모든 지점에서 표층에서는 냄새 물질 농도가 상대적으로 높았고, 수심이 깊어짐에 따라 농도가 점차 감소했다.

또 수심 10m 이상에서는 모든 지점에서 냄새 물질이 거의 감지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취수 과정에서 녹조 유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냄새 물질이 거의 검출되지 않는 수심 10미터 이상 심층에서 원수를 취수해 공급하고 있으며, 취수탑 취수구 전면에 오일펜스를 설치하여 조류의 확산을 방지하고 있다.

또한, 수돗물 생산과정에서 분말활성탄 등 정수 약품 투입률을 조정하고 맛·냄새 물질 및 남조류 개체수 분석조사를 매주 1회에서 2회로 늘렸다.

게다가 수자원공사에 지원 요청한 수중흡입식 녹조 제거선 및 나노버블을 활용하여 추동수역 표층 녹조를 제거하고 있으며, 조류 증식을 억제하기 위해 수중폭기시설을 가동하고 상류로부터의 조류 유입 방지를 위한 조류차단막(280m×6m)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이밖에 영양염류 물질인 질소 및 인을 줄이기 위해 인공식물섬(15,700㎡), 인공습지(10,300㎡) 등 환경기초시설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최진석 대전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대청호 추동수역 조류경보 경계 단계 발령과 관련해 조류(藻類) 냄새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대청호 상수원 관리 및 정수처리 공정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