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강이연 교수, 한국 최초 시카고 ‘아트 온 더 마트’초청
상태바
KAIST 강이연 교수, 한국 최초 시카고 ‘아트 온 더 마트’초청
  • 송윤영 기자
  • yaho1130@hanmail.net
  • 승인 2023.10.06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 최초로 세계 최대 디지털 아트 플랫폼인 시카고 ‘아트 온 더 마트’ 전시 참여
디지털 애니메이션 · 실사 · 인공지능 구현 이미지를 복합적 미디어아트로 제작
인류가 직면한 환경 문제, 인공지능과 인간 등의 사회적 담론 담아
11월 15일까지 매일 저녁 7시에 시카고 머천다이즈 마트 외벽에 영상 투사
(사진제공-KAIST)강이연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사진제공-KAIST)강이연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대전=세종충청뉴스) 송윤영 기자 = KAIST(총장 이광형) 산업디자인학과 강이연 교수가 세계 최대 디지털 아트 플랫폼인 미국 시카고 ‘아트 온 더 마트(Art on the Mart)’에 한국인 최초로 초청받아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미디어아트 작품을 전시했다.

강 교수의 ‘온리 인 더 다크(Only in the Dark)’는 영상과 음향 테크놀로지가 접목된 작품으로 지난달 14일 대중에 공개됐다. 디지털 애니메이션, 실사 영상, 인공지능 구현한 이미지를 복합적인 미디어아트로 표현한 이 작품은 인류가 직면한 환경 문제, 불가해한 인공지능(AI)과 인간 등의 사회적 담론을 담고 있다.

특히, 영상의 일부분은 강 교수 연구팀(박주언, 서민혁, 임준영)이 생성 인공지능 기술만을 사용해 구현했다. 현재 저화질 이미지를 인공지능으로 생성하는 기술은 많이 보급되어 있지만, 6K에 달하는 고화질 영상(moving image)을 생성하는 데에는 높은 기술 난이도가 요구된다.

이 고화질 영상을 미식 축구장 두 개에 해당하는 1만㎡(약 3천 평) 넓이의 건물 외벽에 투사하기 위해 32대의 영사기가 동원됐다.

강 교수가 초청받은 ‘아트 온 더 마트’는 1930년에 건립된 시카고의 아이콘이자 미국에서 가장 큰 상업용 건물인 ‘머천다이즈 마트(Merchandise Mart)’의 남쪽 외벽을 배경으로 예술 작품을 투사하는 공공예술 프로젝트다.

지금까지 바바라 크루거(Barbara Kruger), 데릭 아담스(Derrick Adams), 찰스 아틀라스(Charles Atlas) 등 세계적인 작가들이 전시에 참여했다. 강 교수는 몰입형 예술(Immersive art) 및 프로젝션 맵핑 분야에서의 작품 활동과 아트 앤 테크놀로지(Art and technology) 영역을 오랜 시간 연구해 온 학자로서 행사 5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프로그램에 초청됐다.

‘아트 온 더 마트’를 총괄한 신시아 노블(Cynthia Noble) 디렉터는 ”심오하면서도 새로운 기술을 구사해 기후 변화 및 지구의 운명을 보여주는 미학적 작업을 선보인 강이연 교수의 작품을 전시할 수 있어서 자랑스럽다”라고 전했다.

강이연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는 “단지 영상을 생성하는 수단이 아니라 하나의 예술 매체로서 인공지능이 지닌 가능성을 모색하고 인간과 인공지능이 협력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에 집중했다”라고 말했다.

강이연 교수의 미디어 아트 ‘온리 인 더 다크’는 오는 11월 15일까지 매일 오후 7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시카고 ‘머천다이즈 마트’ 외벽에 투사된다. 시카고 강과 어우러진 산책로인 ‘리버 워크’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아트 온 더 마트’ 홈페이지(artonthemart.com)에서 작품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온리 인 더 다크_ 중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제작한 영상이 투사되고 있다
온리 인 더 다크_ 중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제작한 영상이 투사되고 있다
시카고 머천다이즈 마트에 투사된 강이연 교수 ‘온리 인 더 다크’의 한 장면
시카고 머천다이즈 마트에 투사된 강이연 교수 ‘온리 인 더 다크’의 한 장면

ㄷ대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