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문화체육관광부, 불법 영상·웹툰 유통 사이트 공익신고 독려
상태바
국민권익위-문화체육관광부, 불법 영상·웹툰 유통 사이트 공익신고 독려
  • 이종철 기자
  • cj9000@daum.net
  • 승인 2023.10.17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 침해 단체 등 근무한 내부 신고자 보상금 최대 30억 원 지급

(세종=세종충청뉴스) 이종철 기자 = 국민권익위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콘텐츠 불법유통 사이트 운영자를 검거하기 위해 저작권법 위반에 대한 공익신고를 독려하고 신고자 보호·지원 제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특히 저작권법은 공익신고자 보호법에 따른 공익침해행위 대상 법률에 해당하고 국민 누구나 불법 영상 스트리밍(실시간 재생)이나 웹툰 사이트 운영 등 저작권법 위반 관련 공익침해행위를 신고할 수 있으며 신고자의 신분은 철저히 보호된다.

또 저작권법 위반 단체 등에서 근무했거나 그 단체 등과 계약해 업무를 한 사람이 신고해 공공기관의 직접적인 수입 회복이나 증대가 이루어지면, 국민권익위는 수입 회복 금액 및 신고자의 기여도 등을 고려해 최대 30억 원의 보상금을 지급한다.

또한 신고자의 신분은 철저히 비밀 보장되며 신고자는 신고로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 조치나 생명·신체의 위협 등에 대해 국민권익위로부터 원상회복, 신변 보호 등의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신고와 관련해 신고자의 불법행위가 드러나면 형을 감경 또는 면제받을 수 있다.

게다가 신분 노출을 우려하는 신고자의 경우 비실명 대리신고 제도를 통해 변호사의 이름으로 국민권익위에 대리 신고할 수 있다. 내부 신고자는 국민권익위의 자문변호사단을 이용하면 변호사 선임 비용 없이 무료로 신고가 가능하다.

이밖에 문체부는 공익신고와 공익신고자 보호·지원 제도를 적극 홍보하기 위해 관련 제도를 안내하는 카드 뉴스를 제작하고, 문체부와 한국저작권보호원, 주요 권리자단체 누리집 또는 누리소통망(SNS)에 게시한다.

또 ‘불법복제물 신고’ 사이트에도 ‘청렴포털’의 보상금 신청 페이지 바로가기를 게시할 예정이다.

한편 신고는 인터넷으로 국민권익위의 ‘청렴포털(www.clean.go.kr)’과 한국저작권보호원의 ‘불법복제물 신고(copy112.kcopa.or.kr)’ 사이트에 하면 되며, 국민권익위와 문체부에 방문 또는 우편도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