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2024년 충남형 공동생활홈(실버홈) 조성 공모사업 선정
상태바
부여군, 2024년 충남형 공동생활홈(실버홈) 조성 공모사업 선정
  • 세종충청뉴스
  • webmaster@sj-ccnews.com
  • 승인 2023.12.13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비 30억 확보, 고령자 독거노인을 위한 공동주택 조성사업 추진-

[부여=세종충청뉴스] 김형철 기자 =부여군(군수 박정현)이 2024년 충남형 공동생활홈(실버홈)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3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부여군청 전경
부여군청 전경

충남형 공동생활홈(실버홈) 조성사업은 농촌지역의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양질의 주거공간과 다양한 활동공간을 조성해 문화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고립 해소 및 노후생활의 불편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군은 2024년부터 2025년까지 공동생활홈 조성사업의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사업으로 1인실 기준 24㎡의 개인공간을 갖춘 공동주택을 조성해 주거환경이 취약한 15가구 내외의 독거노인 계층에 충분한 생활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공동주택 내에는 공유주방, 주민사랑방 등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하고 잔여부지를 활용해 공동텃밭과 휴게쉼터 등을 조성해 입주자들 간 소통을 돕는다.

특히 독거노인들이 문화복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주민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연계할 계획이다. 홍산면에서 시행되고 있는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에는 실버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있어 주민자치센터의 동아리활동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공동생활홈의 임대료와 공과금에 대해서는 입주자 개인부담이 원칙이지만 임대료의 경우 주거취약계층인 독거노인임을 고려해 공공 임대주택 수준으로 제공할 계획이며 전기요금 또한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해 입주민의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최근 농촌지역의 고령화에 따른 독거노인의 취약 주거환경, 고독사 등 사회문제가 심화되고 있는데 이번 공동생활홈 조성사업의 추진을 통해 부여군 내 독거노인의 주거문제 해결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