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저소득층 자립 기반 조성...26개 자활사업 추진
상태바
천안시, 저소득층 자립 기반 조성...26개 자활사업 추진
  • 유인상 기자 기자
  • yoo7444@naver.com
  • 승인 2024.01.25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청
천안시청

(천안=세종충청뉴스) 유인상 기자 = 천안시는 25일 지역 내 저소득층 자립 기반 조성을 위해 26개 자활사업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자활사업은 저소득층의 탈빈곤 및 자립을 위해 일자리를 제공하고 직업교육 지원 등 자립지원서비스로 취약계층의 자립 기반 조성을 돕는다.

25일 시는 올해 자활·자립지원사업의 확대 및 내실화, 자산형성지원, 복지·고용 연계 통합지원 등 3대 분야 26개 사업에 총 71억 원을 투입한다.

이번 자활근로사업은 19개 사업단을 운영해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등 근로 취약계층 295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

또 지역자활센터 운영을 활성화해 저소득층 직업상담·교육, 취업지원을 강화하고, 활성화된 자활사업단을 자활기업으로 중점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정부 선정 신 자활근로 성장사업인 다회용기 식기 세척 ‘푸른약속사업단’운영을 통해 친환경 일자리를 제공하고, 취약계층 주거토탈보살핌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린특공대사업단’을 운영해 사회적 공공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더욱이 저소득계층의 취업능력 배양을 위해 자활기금을 활용 자격증 취득수당. 자활성공수당을 지원할 예정이며, 자활사업단 운영 안정화를 통한 자활기업 육성을 위한 임대보증금 지원과 기능보강 사업도 지원한다.

이밖에 근로 중인 수급자와 차상위 가구의 근로의욕 높이기 위해 26억 원을 투입해 총 1,460명에게 자산형성 통장가입을 지원하고 고용노동부와 함께 국민취업제도 대상자를 확대 발굴해 복지·고용연계 통합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상순 복지정책과장은 “수요자 맞춤형 자활복지를 강화해 지속 가능한 사회안전망 체계의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