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댐관리 지능형기술 적용 제1차 댐관리기본계획 수립
상태바
환경부, 댐관리 지능형기술 적용 제1차 댐관리기본계획 수립
  • 송윤영 기자
  • yaho1130@hanmail.net
  • 승인 2024.02.26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환경부

(세종=세종충청뉴스) 송윤영 기자 = 환경부가 댐관리의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제1차 댐관리기본계획(2024∼2033)을 지난 23일 국가수자원관리위원회에서 심의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은 댐건설관리법 개정(2021.6.) 이후 최초로 수립된 10년 단위의 댐 관리분야의 전략계획으로 기후위기 시대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댐 운영·관리와 댐 주변 지역 활성화 등 댐의 효용가치를 증진하는 방안 등을 담았다.

또 기본계획의 적용을 받는 대상 댐은 높이 15m 이상으로 댐건설관리법 제3조에 따른 댐(환경부장관, 시·도지사, 시장·군수, 한국수자원공사가 건설하는 댐)과 전원개발촉진법 제4조에 따른 발전용댐 등 총 150개소가 해당된다.

특히 기본계획의 주요내용은 ‘국민 모두가 누리는 안전한 댐’이라는 비전 아래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안전한 댐, 지능화 기술 기반 스마트 댐, 인간과 자연이 함께 상생하는 댐을 3대 목표로 설정하고, 실행 방안으로 기후·사회변화에 대응하는 댐 운영관리,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댐 시설관리, 미래세대 물 이용을 보장하는 댐 물환경 보전, 지역과 함께하는 댐 가치 증진, 지속적인 재생에너지 확보를 위한 발전용댐 경쟁력 강화를 5대 분야별 추진전략으로 제시했다.

또 극한홍수, 지진 등 자연재난에도 안전한 댐 관리를 위해 가상모형(디지털트윈), 인공지능(AI), 무인비행체(드론) 등 첨단기술에 기반한 댐 정밀감시체계 구축, 접경지역의 댐·하천 안전관리를 위한 위성 기반 남북 공유하천 감시 등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댐 운영·관리 체계를 혁신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수력발전댐인 화천댐의 저수를 활용한 첨단산단의 용수공급 방안을 마련하고, 주민소득·일자리 창출을 위한 댐 주변지역 특화사업 발굴, 강원 수열에너지 협력지구(클러스터) 추진 등 지역과 함께하는 상생 방안도 포함했다.

이밖에 최초 수립된 기본계획의 효과적인 이행을 위해 댐건설관리법 제4조의2에 따라 한국수자원공사, 지자체, 한국수력원자력 등 댐 관리자는 관할 댐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행력 있는 댐관리 세부시행계획을 수립한다.

김구범 환경부 수자원정책관은 “이번 제1차 댐관리기본계획의 수립으로 효율적인 댐 운영·관리를 통해 홍수, 가뭄 등의 물 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4차산업혁명 기술 활용 등 과학에 기반한 댐 시설관리로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