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충절의 표상 계백 장군을 기린다
상태바
논산시, 충절의 표상 계백 장군을 기린다
  • 김형철 기자
  • 10073000@hanmail.net
  • 승인 2024.03.20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논산시, 계백장군 제례로 역사의 숨결을 되새기다 -
- 논산 딸기축제 성공 기원...계백장군유적지에서 오는 21일(목) 제향 -
계백장군유적지
계백장군유적지

[논산=세종충청뉴스] 김형철 기자 =충남 논산시(시장 백성현)는 2024년 계백장군 제향이 오는 21일 오전 11시에 논산시 부적면에 위치한 계백장군유적지(충청남도 기념물 제74호)에서 유림 및 기관·단체장,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봉행된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백제 말 위기에 처한 백제의 운명을 지키기 위해 황산벌에서 신라의 대군에 맞서 싸우다 장렬히 산화한 계백장군과 오천결사대의 충절을 기리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제례의 초헌관은 백성현 논산시장, 아헌관은 이정석 논산계룡교육지원청장, 종헌관은 양철야 논산시유림협의회장이 맡아 제향할 예정이다.

역사에 계백장군은 『삼국사기』 열전에 입전된 3명의 백제인 중 하나로, 사후 백제 유민들에 의해 시신이 거두어졌다고 전하며, 광해군 2년(1617)에 간행된 『동국신속삼강행실도』 충신편에 본받아야 하는 인물로 실려 있다. 계백장군은 조선시대 숙종 6년(1680)에 계백장군유적지 인근의 충곡서원에 무장으로는 드물게 주향으로 모셔져 제향되어 올 만큼 충절의 표상으로 여겨겨 왔다.

제례현장 장면
제례현장 장면

본 행사를 주관하는 논산시유림협의회 관계자에 따르면 “계백장군은 충절의 사표이며, 충절의 고장을 자부하는 논산시를 상징할 수 있는 인물이다. 제례봉행을 통해 시민과 학생들이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되새기고, 딸기축제의 성공을 한마음 한뜻으로 기원하는 계기를 갖고자 한다”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