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사과 재배면적 확대 및 위험 요인 대응 계획 3고 사업 추진
상태바
충북농기원, 사과 재배면적 확대 및 위험 요인 대응 계획 3고 사업 추진
  • 김성하 기자
  • yanus210@daum.net
  • 승인 2024.04.08 0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농기원
충북농기원

(충북=세종충청뉴스) 김성하 기자 = 충북농업기술원이 사과 가격과 품질의 안정화를 위해 재배면적 확대와 생산성 향상, 위험 요인 대응 계획을 세워 3고(늘리고, 지키고, 높이고) 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특히 충북의 사과 재배면적은 최근 10년간 3.5%가 감소해 작년 기준 3,738ha이다. 작년에는 전국적으로 작년 사과 개화기 저온과 병해충 발생으로 국내 총생산량이 평년 대비 생산량이 35%나 감소한 38만t에 그쳤으며, 충북은 평년 대비 30%가 감소해 3.6만t에 그쳤다.

최근 사과 가격 안정을 위한 생산자와 소비가 상생할 수 있는 대안으로 재배면적을 늘리고, 위험 요인은 지키고, 생산성은 높이고의 3고 계획을 추진한다.

첫 번째로 재배면적을 늘리기 위해 과수화상병으로 폐원한 과원에 다시 사과를 심도록 2026년까지 총 60ha에 100억원을 지원한다.

또 기술원에서 폐원한 농가를 대상으로 재식재 의향을 조사한 결과 20%가 다시 사과를 재배할 의향이 있다고 조사 됐다.

또한 1인 가구 증가 등 최신 트렌드에 알맞은 중·소형 사과 신품종 등의 안정 정착을 위해 관련된 전문기술 교육도 매년 1,000명 정도 실시하고, 재배면적도 25ha를 2026년까지 지원한다.

두 번째로 이상기상 등 위험 요인에 대비하기 위해 기상변화에 강한 내재해 품종 보급률을 현재 21%에서 2030년까지 40%까지 확대한다.

지난해개화기에 저온 피해가 컸었던 만큼 열풍방상팬 등 예방 시설 보급도 현재 3.8%에 불과한 것을 15%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충북은 과수화상병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저항성 품종인 G.11 무병묘 대목을 전국 5개 업체를 통해 보급되고 있으며 대량 증식 배양 방법은 충북만 유일하게 가지고 있는 특허 기술이며, 현재 보급률이 5% 미만인 것을 2030년까지 60% 이상 확대한다.

마지막 생산성을 높이는 방안은 다수확 재배 기술과 기계화 확대다.

기존 사과 과원을 다축 평면수형으로 변경하면 수량이 51%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며, 현재 시범적으로 충북 80여 농가에서 실시되고 있다.

다축 재배를 하게 되면 농약 살포나 잡초 제거 등 재배 전 과정을 무인 로봇으로 대체할 수 있어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 문제도 해결할 수 있으며, 충주 사과 마이스터 농가와 보은 사과 작목반에 무인방제기를 도입할 예정이다.

조은희 기술원장은 “높은 사과 가격은 전국적인 문제로 특히 작년 개화기 이상기상에 의한 피해가 컸다”라며 “농촌진흥청과 기술원 자체 개발한 신품종과 기술들을 최대한 도입하여 사과 안정 생산을 위해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