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세계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노력 지속
상태바
충남교육청, 세계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노력 지속
  • 김형철 기자
  • 10073000@hanmail.net
  • 승인 2024.04.09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형 세계시민교육 고등학교용 수업 자료 개발
충남교육청전경
충남교육청전경

[충남=세종충청뉴스]김형철 기자=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세계 시민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충남형 세계 시민교육 수업 자료를 보급해 왔으며, 고등학생을 위한 새로운 자료 개발한다고 발표했다.

충남형 세계 시민교육 자료는 △세계시민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사회 △문화 다양성 △지속 가능한 발전 △평화와 빈곤 극복 △인권 △장벽 없는 사회 등에 대한 주제별 지도안과 활동지, 발표자료(PPT) 등으로 제작되어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에 대해 배우고 이해하는데 폭넓게 활용된다.

이와 관련하여 세계 시민교육을 활성화 하기 위해 현재 충남도내에는‘유네스코 학교 20교’(초등 5, 중등 4, 고등 10, 특수 1), ‘세계 시민교육 실천동아리 운영 21교’(초등 9, 중등 6, 고등 7)와 ‘세계 시민교육 교사 연구회’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또한, 4월 25일(목)에는 세계 시민교육 중앙교사와 충남 선도 교사들이 참여하는 역량강화 배움자리를 마련하여 세계 시민교육의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세부 주제별로 공동 수업 설계를 통해 교사들의 세계 시민교육 실천력을 강화한다.

충남교육청은 학생들이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2022 교육과정을 반영한 세계 시민교육 교수학습 방안과 충남 지역에 맞는 세계 시민교육 방안을 발굴해 “지구적으로 생각하고, 지역적으로 행동”(Think Globally, Act Locally)하는 세방화(글로컬) 세계시민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